기사 메일전송
“이(齒)야호!” 함평군, 구강보건사업 우수기관 선정
  • 기사등록 2025-10-12 11:32:38
기사수정

전남 함평군(군수 이상익)이 보건복지부 주관 ‘2025년 지역사회 구강보건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를 대상으로 2024년 구강보건사업 추진 성과와 정량 지표 달성도우수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2025년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함평군은 함평은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 보건 정책과 취약계층 대상 실천형 사업 등 지역 특성에 맞춘 구강 보건 서비스로 높은 평가를 받아 전국 229개 기초지자체 중 시군구 부문 25개 우수기관 가운데 하나로 이름을 올렸다전남에서는 함평군과 완도군이 선정됐다.

 

특히군은 학교와 복지시설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대상자 발굴부터 교육까지 유기적인 통합서비스를 제공했으며이 밖에도 시설 내 불소디스펜서 설치구강건강 수첩 배부구강보건의 날 캠페인 등 군민 참여형 예방 사업을 운영해 자발적 실천 기반을 구축했다.

 

대표적으로 어린이집 아동 529명을 대상으로 불소도포잇솔질 교육을 제공하며 아동의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을 형성했으며영화학교 등 15개 학교를 방문해 학교 구강보건실과 찾아가는 교육을 병행하며 학령기 아동의 구강건강 증진에도 이바지했다.

 

또 노인과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해 이동진료서비스 건강드림 행복버스를 운영하며 총 2,545명의 군민에게도 구강검진과 불소도포스케일링 등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의치 관리와 칫솔질 교육 등 구강 보건 교육도 병행해 씹는 기능 유지와 구강 관리에도 도움을 줬다.

 

지난 6월에는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574명이 참여한 대규모 캠페인을 열고 잇솔질 교육칫솔 교환 행사건강 퀴즈 챌린지 등 군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 군민들의 구강 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이번 수상은 군민의 구강건강권 보장을 위해 꾸준히 실천해 온 함평군 보건정책의 성과라며앞으로도 예방 중심의 구강보건사업을 지속 확대해건강 수명 연장을 위한 (좋은 함평’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10-12 11:32:38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광주·전남 행정통합 신안군 도민공청회
  •  기사 이미지 광주·전남시도민회 정기총회 및 신년인사회
  •  기사 이미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광주전남특별시 출범을 위한 톡 콘서트 참석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