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함평군, RE100 국가산단 유치 총력…군민 의지 모은다
  • 기사등록 2025-11-13 16:30:32
기사수정

전남 함평군(군수 이상익)이 RE100 국가산단 유치를 향한 군민의 뜻을 한데 모으며친환경 산업도시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한다.

 

함평군은 13일 “‘RE100의 이해 및 필요성을 주제로 군민설명회가 지난 12일 함평엑스포공원 주제영상관에서 개최됐다고 밝혔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국제적 에너지 전환 캠페인으로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글로벌 핵심 이행 과제로 평가받고 있다.

 

정부 역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RE100 국가산단 조성사업을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함평군은 이에 발맞춰 친환경 산업 기반 구축과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구조 전환을 위해 RE100 국가산단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RE100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지역 내 에너지 자립도 향상첨단·친환경 기업 투자 유치청년 일자리 확대 등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설명회는 이러한 RE100의 중요성과 국가산단 유치 필요성에 대한 군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강연에는 함평 출신 진우삼 한국 RE100 위원회 위원장이 초청 강연자로 나서, RE100의 개념과 국내외 추진 동향그리고 함평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구체적인 사례와 전망을 제시했다.

 

교육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군민들의 관심이 집중됐다한 군민은 영농형 태양광 설치 시 농지전용 필요 여부허가 절차기존 영농과의 병행 가능성 등을 질문하며 RE100 유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 밖에도 재생에너지 수급 안정성지역 주민 참여 방안 등 다양한 질문이 이어지며 열띤 논의가 펼쳐졌다.

 

이에 대해 진우삼 위원장은 정부 차원에서 ‘RE100 특별법을 제정해 구체적인 제도·절차가 마련될 예정이라고 안내했다.

 

또한 진 위원장은 “RE100은 에너지 전환을 넘어 지역과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핵심 전략이라며 함평군이 선제적으로 RE100 국가산단을 유치한다면 미래 산업구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친환경 산업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RE100 국가산단 조성 사업이 새 정부의 국정 최우선 과제로 발표된 만큼국가산단 유치를 위해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군민 여러분들께서도 국가산단 유치에 많은 참여와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11-13 16:30:32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광주·전남 행정통합 신안군 도민공청회
  •  기사 이미지 광주·전남시도민회 정기총회 및 신년인사회
  •  기사 이미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광주전남특별시 출범을 위한 톡 콘서트 참석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