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강을 읽는 시간’…광주시교육청, 전국 학술 심포지엄 개최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1주년 기념…29일 김대중컨벤션센터 전문가 주제 발표 등…문학세계 조명, 학생 교육 방향성 모색 등
  • 기사등록 2025-11-24 18:07:15
기사수정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오는 29일 오전 10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콘퍼런스홀에서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1주년을 기념하는 전국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강광주를 읽다고통과 치유의 서사를 넘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학생 교육의 길’ 주제로한강 작가의 문학 세계를 심층적으로 조명하고 학생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참여 대상은 학생교원교육 관계자문학 연구자 및 평론가시민 등이다. 


행사는 전 전국국어교사모임 안병만 이사장의 기조 강연 한강 문학작가 한강을 시작으로 한강 문학에 대한 해설서를 쓴 이석중·강정한 교사와 황문희 장학관의 주제발표 순으로 진행된다. 


안 이사장은 한강 소설에서 인간 삶의 연약함과 치유그리고 작품 모티브인 에 대해 소개한다. 


이석중 강연자는 한강 문학에 나타난 고통과 치유의 서사 미학소설 소년이 온다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5·18 민주화운동과 소년 동호의 이야기를 분석한다. 


제주교육청 정책기획과 황문희 장학관은 잊혀지지 않는 기억의 서사한강 작별하지 않는다에 나타난 제주와 애도의 방식을 주제로 깊이 있는 통찰을 나눈다.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집필자인 강정한 강연자는 ’"조각난 서사, ‘의 빛한강 이 탐구하는 고통 속 인간 존엄과 섬세한 치유의 미학을 통해 인간 존엄과 치유의 미학을 조명한다. 


주제 발표 이후에는 한강 문학을 활용한 비판적 독서 교육 방안을 주제로 종합 토론이 이어진다이 자리에서는 소년이 온다‘ 등 주요 작품 독서 토론 및 글쓰기 지도·중등 독서 교육에서의 한강 문학 접근법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심포지엄 참여 신청은 포스터 정보무늬(QR코드및 온라인 링크(https://buly.kr/AwgIWb6)에서 하면 된다선착순 120명이 채워지면 자동 마감된다. 


이정선 교육감은 "이번 심포지엄은 한강 작가의 뛰어난 문학적 성과를 기념하고작품이 지닌 깊은 통찰력을 교육 현장에 접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력과 문학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11-24 18:07:15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광주·전남 행정통합 신안군 도민공청회
  •  기사 이미지 광주·전남시도민회 정기총회 및 신년인사회
  •  기사 이미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광주전남특별시 출범을 위한 톡 콘서트 참석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