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석 기자
남부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광주광역시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는 지역아동센터광주지원단(단장 최강님)과 국립광주과학관(관장 이정구)은 5월 21일(수) 국립광주과학관에서 지역아동의 과학문화 체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보다 폭넓은 과학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는 양 기관의 협력 의지를 바탕으로 추진되었다.
협약식에서 최강님 단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다양한 환경의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과학을 더욱 가깝게 느끼고, 흥미로운 체험을 통해 자신의 꿈과 잠재력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우리 아동들에게 과학문화 체험의 기회를 주신 국립광주과학관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이정구 국립광주과학관 관장은 “지역아동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보다 많은 아동들이 과학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 개발을 통해 과학문화의 지역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협약식 이후 국립광주과학관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2025 과학관 생일파티 – 미래 과학자들의 생일파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5월에 생일을 맞은 초등학생 아동들이 과학관에서 특별한 축하와 함께 다채로운 과학 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행사로, 아이들이 즐겁고 흥미롭게 과학을 접하며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행사는 전문 강사의 과학 교육, 전시관 해설 투어, 자유 관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어린이과학관 내 ‘호기심놀이터’ 공간에서 창의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어 아이들의 몰입도와 만족도를 높였다.
지역아동센터광주지원단은 지역사회의 아동종합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를 지원하고 아이들의 행복을 응원하는 곳이다. 지역 내 돌봄이 필요한 아동이 있다면 각 구청, 인근 행정복지센터 또는 집 근처 지역아동센터에 문의하거나 지역아동센터 광주지원단(062-522-9976)으로 문의하면 된다.